설립목적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는 교육 전반에 관한 기초연구, 학교교육 개혁을 위한 응용 및 개발 연구, 교육정책 연구, 각종 교육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교육이론 및 교육실제의 문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한국교육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1963년 10월 21일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연구소로 설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교육연구소 이념
첫째, 연구 중심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한 서울대학교의 방침에 부응하여, 교육연구를 선도하고 국가와 산업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고급 연구인력을 육성한다.
둘째, 대학원 석/박사 과정 학생들의 학습활동과 연구소의 연구활동을 일치시킴으로써 연구 중심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셋째, 국내의 다른 연구 · 교육기관과 협력하여 국내 교육학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넷째, 세계적 수준의 전문교육연구기관으로서 세계 교육 공동연구소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연구소 설치 연도
1963년10월21일 | 사범대학 부설 비법정 연구소로 설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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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년 | 서울대학교 종합화계획에 따라 관악으로 이정하면서'교육심리연구실'을 합병. |
연구소 설치 근거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규정
전문 개정 | 1975. 12. 17규칙 제360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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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 1983. 10. 8규칙 제612호 |
전문개정 | 1990. 3. 24규칙 제802호 |
개정 | 2001. 4. 6규칙 제1176호 |
개정 | 2002. 3. 21규칙 제1303호 |
개정 | 2004. 1. 16규칙 제1489호 |
개정 | 2006. 8. 3규칙 제1568호 |
개정 | 2008. 8. 22규칙 제1695호 |